Do-ing 교육철학
1. Do-ing 교육이란
‘행함과 성찰의 습관화와 이를 통한 성취’라는 의미 있는 경험을 ‘행함-성찰-습관화-성취’라는 교수학습 과정을 반복하며 이루어지도록 하는 수업모형
- Do-ing 교수학습 과정: DREAM
2. Do-ing 교육의 기본 방향
- 덜 가르치고 더 배우는 교육
- 교수자 중심의 수업을 벗어나 교수-학생, 학생-학생 간의 활발한 상호작용과 학생 중심 활동과 통해 학생에게 의미 있는 학습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 교육 - 학생의 시도와 탐색을 위한 장(field)으로서의 수업
- 교실 안/밖의 안전한 환경 속에서 학생이 주도적으로 질문하고 탐색하며, 비판적으로 사고하고 도전(실천)하며, 성공과 실패 모두에서 배움이 일어나는 수업 - 성찰을 통한 성장
- 배움과 삶이 이어지는 경험 속에서 학생은 자신의 학습 과정을, 교수는 자신의 수업 과정을 비판적으로 그리고 협력적으로 성찰하며 성장하는 수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