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특성화
동명대학교 언어치료청각재활학과는 학과 비전을 ‘부울경 Top 언어치료청각재활학과’로 설정하고 ‘교육혁신과 전문역량 강화를 통한 미래형 언어재활사 및 청능사 양성’을 교육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언어치료청각재활학과 인재양성 목표
언어재활사 역할 정의
의사소통장애의 진단 및 평가 | 의사소통장애에 대한 정확한 문제 파악을 위해 전문적인 의사소통장애 진단 및 평가를 실 시하며, 의사소통유형, 중증도, 문제의 원인, 예후, 치료 방향 등을 파악함. 자격을 갖춘 언 어재활사가 영역별로 공식 검사도구와 전문적 지식과 경험을 통하여 관련 영역의 전문가와 협진을 통해 진행함 |
---|---|
언어재활 및 중재 | 의사소통장애를 가진 대상자들이 보다 원활하게 의사소통을 할 수 있도록 원인 및 증상에 따른 치료를 실시함. 진단 및 평가 결과를 토대로 각 대상자에게 맞춤형 장·단기 계획서를 작성하며 이를 토대로 개별적 특성이 반영된 개별화된 치료접근을 실시함. |
연구개발 | 언어치료학은 다학문적 성격을 가진 학문이며, 대상자에게 직접적인 중재 및 교육을 실시 하는 응용학문이므로 다양한 영역의 학문을 기초로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임상연구들이 필요함. |
공공서비스제공 | 언어재활사는 다양한 의사소통장애의 예방과 평가 그리고 치료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일반인들에게 알리고 고무시키는 역할을 수행함. 언어장애 고위험군에 대한 홍보와 아울러 예방을 위한 사전교육을 통하여 언어장애에 관한 사회적 인식을 촉진해야 함. |
청능사 직무 내용
청능사 | 행동청능평가, 전기음향청능평가, 청성 유발전위평가, 보청기적합, 이식형 청각기기적합 청능재활, 중추청각기능재활, 전정기능재활, 이명재활, 청력보존 |
---|---|
전문 청능사 | 상기직무, 청각관리교육연구개발, 청각산업경영, 청력보존, 청각관리서비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