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역별 교과목
기초교양
구분 | 교과목명 | 학년 | 학점 | |
---|---|---|---|---|
공통필수(10과목) | 글쓰기와의사소통 | 1학년 | 2학점 | |
TBL영어 | 1학년 | 2학점 | ||
SW와 컴퓨팅적 사고 | 1학년 | 2학점 | ||
인생설계를 위한 기업가정신 | 1학년 | 1학점 | ||
TU멘토링1 | 1학년 | 1학점 | ||
TU멘토링2 | 1학년 | 1학점 | ||
TU멘토링3 | 2학년 | 0.5학점 | ||
TU멘토링4 | 2학년 | 0.5학점 | ||
사회봉사와 인성 | 1학년 | 1학점 | ||
자원봉사 | 학년무관 | 0학점 | ||
계열 필수 | AI융합대학 / 공과대학 | 파이썬 프로그래밍 기초/대학기초수학 | 1학년 | 2학점 |
※대학기초수학 필수이수 제외학과 컴퓨터공학부, 항만물류시스템학과, 디지털콘텐츠학과, 디지털미디어공학부 | 1학년 | 과목별 2학점 | ||
경영대학 / 군사학과 | SW 활용한 데이터 분석 | 2학년 | ||
건축대학 / 미디어대학 / 웹툰·애니메이션학과 | SW를 활용한 콘텐츠 제작 | 2학년 | ||
보건복지교육대학 /반려동물대학 /미래융합대학 | 비전공자를 위한 코딩 첫걸음 | 2학년 |
역량교양
구분 | 교과목명 | 학년 | 학점 |
---|---|---|---|
실천(6과목) | 갈등과 협상전략, 논리적글쓰기 발표와토론, 비판적읽기와표현 생각하기와 말하기, 창의적읽기와 표현 | 전체학년 | 과목별 2학점 |
탐구(4과목) | 4차 산업혁명의 이해, SW와 융합적 사고 가상화폐와 블록체인, 사이버스페이스의 정보윤리 | ||
공동체(11과목) | 중급영어1, 중급영어2, 고급영어1,고급영어2 일본어1,일본어2,일본어3,일본어커뮤니케이션 중국어1,중국어2, 베트남어1 | ||
한국어이해1~5 (내국인 학생 이수불가) 한국어표현1~5 (내국인 학생 이수불가) |
심화교양
구분 | 교과목명 | 학년 | 학점 |
---|---|---|---|
인간과 문학(29) | 고전에서 배우는 일상과 수행(술수), 공학윤리, 그림으로 읽는 동양문화, 글로컬 미술감상,나와 우리의 인문학1 나와 우리의 인문학2, 동아시아문화의 역사와 미래, 동양고전의 이해, 문화 속의 음악, 부산의 역사와 이해 사진과 세상읽기, 세계의 문학과 문화, 실용한자, 역사와 현실, 영화로 만나는 음악 예술과 인성, 인간의 삶과 철학, 인간의 상실과 죽음, 인류문명과 역사 속 세상 읽기, 인문학의 이해 인성과 미디어, 인성과행복, 정보사회의 미디어와 인성, 직업과 윤리, 클래식명저와 세상읽기 하이브리드문명과 인간, 한국문학의 철학적 이해, 현대미술의 이해, 현대사회의 철학적이해 | 전체학년 | 과목별 2학점 |
사회와 세계(29) | 과학기술과리더십사고, 국제문화의이해, 국제비즈니스의세계, 글로벌경제이슈의이해, 글로벌시대의리더십 노동인권과노동법, 다문화사회와소통, 대중문화와사회, 대학생을위한실용금융, 마음과뇌그리고교육 문명의충돌, 미디어로 보는 일본 문화, 사회학의 이해, 생활과 경제, 생활속에 회계 생활속의 법률, 성의 이해, 세계와 경제, 영화로 만나는 차이나, 인간과 환경의 이해, 투자의 이해와 실습, 행복한 가족디자인, 행복한 인간관계 심리, 현대사회와 교육,현대정치의이해 | ||
외국인학생 이수과목(내국인 이수불가) 한국문화1(전통과현대),한국문화2(생활과예절),한국문화3(한국의민속문화),한국문화4(비즈니스와 매너) | |||
과학과 기술(12) | 1인 미디어와 크리에이팅, SW 자기미래설계, 디지털 금융, 생활과 과학적 사고, 생활속 인공지능 세상을 바꾼 과학기술, 수학과 문명, 스마트미디어 활용, 에너지와 인간의 삶, 인공지능과 문제해결, 인공지능을 위한 선형대수, 지역 사회 이해와 전자출판 | ||
사고와 융합(11) | 공학도를위한경영학, 과학속의철학, 논리와비판적사고, 바이러스와인간, 영화로만나는창의적융합 인문학으로보는경제이야기, 인문학으로보는비즈니스, 인문학적상상력과융합콘텐츠, 창의적문제해결과전략적사고, 창의적사고와표현, 프로젝트관리의이해 | ||
도전과 개발(24) | TU멘토링5_취업길라잡이, TU멘토링6_직무체험, TU멘토링7_취업능력개발, TU멘토링8_취업세미나, 부산공간탐험 교양골프, 교양농구, 교양볼링, 교양테니스, 파워축구, 기초체력과 웰니스 그림책과함께하는자기성장, 대학생을위한학습전략, 대학생의자기관리와 정신건강, 자기이해와 미래직업 몸으로 체험하는 K-POP댄스1, 몸으로 체험하는 K-POP댄스2, 사물놀이 체험1, 사물놀이 체험2 우리의 판소리 따라하기1, 우리의 판소리 따라하기2, 강의실 콘서트, 춤의 미학과 표현, 캔버스 실기 | ||
실용과 실무(20) | 교양 ACA(Illustrator),교양 ACA(Illustrator),교양 ACA(Photoshop),교양 ACA(Premier),교양 Auto CAD 교양 MOS(Access),교양 MOS(Excell),교양 MOS(Powerpoint),교양 MOS(Word) 직무이해와 취업전략 [창업기초]글로벌스타트업환경의이해, 스타트업과ESG경영, 스타트업아이디어와가치창출, 스타트업을위한프로토타이핑 [창업실천]나의창업아이템론칭, 세계로진출하는유니콘스타트업,투자유치를위한스타트업피칭 [창업심화]잘쓰는사업계획서, 지역사회의혁신과나만의브랜드 캠퍼스에서특허CEO가되는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