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대학의 교육목표는 건학이념을 기반으로 한 산학실용교육 명문대학으로서 이의 달성을 위한 우리 대학의 인재상은 ‘지성인·전문인·평생학습인·국제인·봉사인’으로 설정되어 있음. 경영대학은 우리 대학의 교육목표 달성을 위하여 ‘창의적 경영인, 글로벌 경영인, 실무적 경영인’ 등 3가지 세부 교육목표를 가지고 있음. 본 사업단은 대학 전체-단과대학의 교육목표에 맞추어서 ‘글로컬 중소기업 역량 개발’을 특성화의 교육목표로 설정함
2. 특성화 추진전략
특성화는 STA전략에 입각하여 추진함. STA는 흥미유발형 자기주도형(Self-directed) 교육, 출구형 맞춤형(Target-focused) 교육, 실무중심형(Action-based) 교육 등의 각 머리 글자를 따왔음
흥미유발 자기주도형 교육 전략 - 학습자 공감형 교육과정 개발과 학생 개인의 긍정강점을 발굴하여 자기주도적 학습이 가능한 학과 풍토를 조성하고, 교육교재 및 교수법의 다양한 실험을 통해 학습자의 흥미를 유발할 수 있도록 함
출구형 맞춤형 교육 전략 - 전공트랙별 인재상의 필요역량 기준을 명확히 하여 학생 개인의 선호 출구유형에 맞는 교육이 수행되도록 함
실무중심형 교육 전략 - 이론중심의 교육에서 탈피하여 산
3. 특성화 추진 로드맵
특성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착근기, 생육기, 개화기 등 3단계로 나눠 실효성 있게 추진.
공통트랙 전공기초(경영학원론, 기업과 사회, 회계원론, 비즈니스 통번역 연습), 특화 전공트랙별 일반 개론 과목의 교수학습과정에서 학습자의 재미와 관심을 유발할 수 있도록 게임화, 스토리텔링, 동영상 및 스틸 이미지, 자기진단 테스트 등을 포함하는 교안의 프로토타입을 팀티칭 방식으로 개발하여 점차 학과 개설 전과정으로 확장될 수 있도록 함